경찰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사회 혼란을 불러일으키는 온라인상 허위조작정보·개인정보 유포행위 8건을 검거하고, 20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은 단체 채팅방에 'A병원에 신종 코로나 감염 의심자 2명 입원중'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사람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거했다.

SNS에 'B보건소에 감염 의심자가 발견됐다'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사람과 특정 보건소의 보고서를 유출한 사람도 검거했다.

경찰은 허위조작정보 최초 생산자뿐만 아니라 중간 유포자까지 추적·검거해 생산·유통 경로를 철저히 수사하고, 공범 여부를 밝혀 악의·조직적 행위에 대해서는 구속 수사를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사이버 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보건복지부·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과 긴급연락망을 구축해 신속한 정보공유와 내·수사 등으로 허위사실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있는 허위사실 160건에 대해서는 방심위나 사이트 운영자 등에 신속히 삭제·차단 요청을 하고 있다.

국민의 불안감을 악용한 마스크 판매 사기와 매점매석 행위에 대해서도 지방청 사이버수사대, 지능범죄수사대를 책임수사관서로 지정해 수사할 방침이다.

서울청 사이버 수사대는 네이버 카페에서 '마스크 9만장 판매한다'고 속인 후 피해자들로부터 9000여만원을 이체 받아 편취한 사건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경찰청은 "고의·악의적 허위조작정보 생산·유포는 물론 단순한 호기심에 의한 행위도 심각한 국민 불안과 사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행위인 만큼 시민들의 각별한 유의를 당부드린다"며 "허위조작정보를 발견하면 경찰, 복지부 등 관계기관에 적극적으로 신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