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기존 약물을 활용해 치료제를 창출하는 연구에 돌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가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는 과기정통부와 행안부가 협업해 재난안전 문제를 과학기술로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사업이다.

기존 연구개발이 과제 기획부터 착수까지 1~2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정부는 기간을 대폭 단축해 신속한 연구개발 착수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만들었다.

과기정통부 35억원, 행안부 15억원 등 올해 50억원을 투자해 사업을 추진한다. 과제별로는 연 2억5000만원 내외, 현안에 따라 최대 2년 동안 지원한다.

질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Rapid Kit) 개발 △인공지능 기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재창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등을 시급한 현안으로 선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신속진단제는 면역 반응 원리를 기반으로 방역 현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정부는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물만 선정해 치료제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성장특성, 병원성·감염력, 항원성·면역력 등 고유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외 발생 지역의 감염 발생률과 분포율을 분석·예측하고, 해외 바이러스 R&D 네트워크를 활용해 방역당국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과기부와 행안부는 6일 중앙-지방 재난안전 연구개발 협의체를 개최해 상기 4개 과제를 확정한다. 공고 기간을 단축해 이번달 안에 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를 선정해 과제를 착수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역량을 활용해 필요한 기술을 신속히 개발하고 질본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