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조사를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정부·서울시 대응의 잘한점과 잘 못한 점에 대한 답변. ⓒ 서울시
▲ 설문조사를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정부·서울시 대응의 잘한점과 잘 못한 점에 대한 답변. ⓒ 서울시

서울시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의 64%가 정부와 서울시의 대처가 적절하다 답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성·연령·권역별 인구 비례표집을 통해 유무선 전화임의걸기(RDD)방식으로 진행된 조사에는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이 참여했다.

조사에서 서울 시민 10명 가운데 7명은 우리 정부가 중국 우한지역에 마스크 200만장을 포함한 의료물품 지원 계획을 공표한 것에 대해 적절하다고 답했다.

중국의 의료물품 지원은 인도적 지원의 차원(30.2%),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국제 공조 차원(24.4%) 등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적절한 조치라는 의견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다. 중국과의 우호관계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의견도 11.5%을 차지했다.

자국민 보호가 우선이므로 적절치 않다는 의견은 23.9%, 중국인 보호와 투자에 세금 투자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은 8.2%에 그쳤다.

정부와 서울시의 대처에 대한 평가도 이뤄졌다. 전체 응답자의 64.8%가 이번 사안에 대해 우리 정부 및 서울시가 대처를 잘 하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35.2%였다.

정부의 대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는 긴급재난문자 발송, 언론보도 제공 등의 '투명한 정보 공개'가 전체 응답의 23.6%로 1순위였다.

조사를 통해 시민 개인이 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키려 노력하고 있는 점도 확인했다.

손씻기 행동과 기침예절의 경우 각각 응답자의 97.1%, 95.3%가 평소에 비해 노력했고, 응답자의 88%는 마스크를 착용하려 한다고 답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가장 부정적인 요소로 시민의 33.8%는 '현 상황을 정치적 갈등으로 활용하려는 행태'를, 31.6%는 '잘못된 정보로 인한 혼란'을 꼽았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서울시민 과반수가 정부와 서울시의 대처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불안감을 낮추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부분도 있다"며 "실시간 정보 제공을 보다 강화하고, 잘못 알려지거나 왜곡된 정보에 신속히 대응하는 등 시 차원에서 우선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