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현장관찰단 주요 개선 발굴사항. ⓒ 행안부
▲ 2019년 현장관찰단 주요 개선 발굴사항. ⓒ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일반 국민이 직접 유선· 도선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제4기 유·도선 국민안전현장관찰단'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유선은 유람을 목적으로 운항하는 배로 유람선을 말하고 도선은 사람과 물건을 운송하는 배로 페리선 등이 있다.

유‧도선 현장관찰단은 만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인원은 오는 4월 1일부터 다음해 11월 30일까지 2년 동안 활동하게 된다.

현장관찰단은 유‧도선 운항 현장 관찰과 위험요소를 제보하고 국민 관점의 의견을 제시한다. 지자체 등 민·관 합동점검도 참여한다. 현장 관찰활동을 수행한 경우 하루 10만원의 수당이 지급된다.

행안부는 2017년부터 현장관찰단을 운영했고 지난해의 경우 성수기간 동안 66곳에서 187건의 위험요소를 발굴해 개선 조치했다.

주요 개선사항은 △선박 접안 노후 고정줄 교체 △차량 출입금지된 승선장에 진입한 차량 퇴거 조치 △방치된 선내 가스버너 등 화재 위험요소 제거 △추락 위험한 선박 바깥 통로 안전난간 설치 △방치된 객실 파손의자 교체 등이다.

올해부터는 '유‧도선'에 국한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여객선, 어선, 개인선박 등에 대해서도 현장관찰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발견되는 안전 위해요소와 제도개선 필요사항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지방자치단체, 유‧도선안전협회 등과 안전 협업체계를 구축해 즉시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현장관찰단은 권역별로 지원자 중 선박 전문가나 관련 분야 종사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활동계획과 결과를 제출받아 향후 정부 정책에 반영하게 된다.

신청희망자는 행안부 홈페이지나 안전신문고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행정안전부 안전제도과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안영규 행안부 안전관리정책관은 "유·도선 국민안전현장관찰단 운영 취지는 국민 입장에서의 유‧도선 안전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관심이 있는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