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장비  공기호흡기(왼쪽)와 헬멧. ⓒ 소방청
▲ 소방장비 공기호흡기(왼쪽)와 헬멧. ⓒ 소방청

소방청은 소방장비 구매규격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제1회 소방장비 시연회를 오는 4일 대구 EXCO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은 시·도 소방본부가 개별적으로 제조업체 등에 요청해 소규모 시연회를 했다.

이 방식은 유사제품의 비교가 어렵고 다양한 제품정보를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매년 4월 국제 소방안전박람회에서도 장비 시연을 해왔지만 시·도별 소방장비 구매 시기와 맞지 않아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소방청은 전국 소방관서 공통 수요장비인 개인보호장비와 세척장비 등 8종 75개 모델의 제품을 대상으로 소방장비 시연회를 연다. 

27개 업체가 참여하고 출품된 장비들의 객관적 평가를 위해 직접 장비를 사용해 본 현장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인 대원이거나 구매업무담당자 등 500여명이 제품평가에 참여한다.

참여자들은 직접 장비를 착용하거나 작동해보고 장비의 특징과 장단점들을 비교 분석해서 평가표를 작성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도 소방본부별로 장비규격을 결정하고 구매를 추진하게 된다.

박성열 장비기획과장은 "이번 시연회 결과를 분석해 다음해에는 구조·구급 장비 등으로도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며 "아울러 소방장비 규격을 표준화하고 소방청이 일괄구매하는 방식의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