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택시표시등 변경예시. ⓒ 서울시
▲ 서울시 택시표시등 변경예시. ⓒ 서울시

서울시가 택시표시등을 개선해 시인성을 높이고, 재난과 기후 등 공익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시는 택시표시등과 빈차표시등을 통합해 크기를 키우고, 시인성 높은 색상을 활용해 시민들이 빈차, 예약차량의 구분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택시표시등 옆면에 센서와 LCD패널을 설치해 미세먼지·CO² 등 기후정보를 수집·제공한다.

아울러 긴급재난정보제공·시정홍보·소상공인 등 공익광고 표출도 50%까지 의무화해 공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광고수입은 노·사가 50%씩 배분해 종사자 처우개선에 직접 도움이 되도록 한다.

택시기사들이 장거리 승객을 골라태우기 위해 빈차표시등을 '예약'으로 조작하는 행위를 막고자, 서울형 앱미터기 등과 연계해 표시등 임의조작을 원천 방지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200여대를 시범운영하고, 모니터링 후 확대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택시표시등을 활용한 광고는 대전시가 2017년 6월부터 택시 200대를, 인천시는 지난해 1월부터 택시를 183대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시는 빛 공해와 다른 차량의 시야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지영상만 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다.

눈 부심 정도는 '빛공해방지법'의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한다.

시는 1월에 행안부에 시범사업계획을 제출하고, 시범사업고시 후에 디자인심의와 안전도 검사를 거쳐 올해 상반기에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김기봉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야간에 시민들이 쉽게 빈차와 예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택시표시등 개선사업을 200대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며 '기후정보 수집과 재난 알림 등 택시를 이용해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