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22일 오후 과천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강권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유역수도지원센터 출범 및 한강 유역수도지원센터 개소식'을 연다.

출범식에는 박천규 환경부 차관,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을 비롯해 유역수도지원센터 임·직원, 유관기관과 수도분야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유역수도지원센터는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유역마다 1곳씩 모두 4곳이 설치된다.

센터는 지난해 5월 인천 붉은수돗물 사태로 불거진 지방 상수도시설 관리 문제를 개선하고, 수돗물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세워졌다.

유역수도지원센터는 지난해 11월 환경부가 발표한 '수돗물 안전관리 종합 대책'에도 포함됐다.

피해규모가 100세대 이상인 수돗물 사고가 발생하면 지자체 수도사업본부장이 상황판단회의를 소집한 후 비상상황실을 운영한다. 센터는 유역환경청의 지휘 아래 기술적·인적 자원을 지원한다.

피해규모가 300세대 이상이면 지자체의 장이 상황판단회의를 소집하고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지자체는 유역환경청에 현장수습조정관을 요청할 수 있다. 유역환경청장이 환경부 장관에게 조정관을 요청할 수도 있다.

환경부에서 파견한 현장수습조정관은 평상시에는 지자체에 수도계획, 시설진단 등 전문 기술으 지원한다. 사고가 나면 원인 분석부터 수습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올해부터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와 연계해 실시간 수도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고를 감시할 계획이다.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는 수질‧수량‧수압 감시 장치와 자동배수설비, 정밀여과장치 등을 관망에 설치해 현황을 감시하는 체계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모든 지역에 구축할 계획이다.

센터는 환경부 산하 상수도 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운영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11월부터 4곳씩 인원을 파견해 정식 출범을 위한 업무를 준비했다. 정식 출범 후에는 센터별로 40명씩 모두 160여명이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수돗물 사고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인력과 기술력 등이 부족한 시군을 대상으로 전문 기술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