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일 광주시 서구 아파트에 주차된 전기차. ⓒ 최형석 기자
▲ 지난 8일 광주시 서구 아파트에 주차된 전기차. ⓒ 최형석 기자

환경부가 올해 전기차 8만4150대와 수소차 1만280대를 보급한다고 9일 밝혔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0일 울산 북구 양정동에 있는 현대자동차의 미래차 생산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조명래 장관은 미래차 생산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올해 미래차 20만대 달성을 위해 힘을 다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까지 미래차는 11만3000여대가 보급됐다. 올해는 9만4430대가 추가로 보급될 예정이다.

올해 전기승용차 6만5000대, 전기화물차 7500대, 전기버스 650대, 전기이륜차 1만1000대 등 전기차 8만4150대를 비롯해 수소승용차 1만 100대, 수소버스 180대 등 수소차 1만280대를 보급한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미세먼지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화물차 보급에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등록된 화물차는 360만대로 전체 자동차의 15%에 불과하다. 하지만 미세먼지 배출은 전체 자동차의 56%를 차지한다.

경유화물차 1대(8.49㎏/년)는 승용차(0.88㎏/년)보다 미세먼지를 10배가량 많이 배출한다.

전기화물차는 경유 엔진 차를 개조한 것으로 그간 보급이 활성화되지 못했다. 최근 완성형 전기화물차인 포터Ⅱ 이브이(EV)와 봉고Ⅲ 이브이(EV)가 연이어 출시돼 보급이 활성화됐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미래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구매보조금 지원, 충전시설 구축 등 수요 정책뿐 아니라, 저공해자동차 보급목표제 등 공급 정책도 추진한다.

저공해자동차 보급목표제는 자동차판매사가 연평균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일부를 저공해자동차로 판매토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다.

2019년 4월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단위로 시행된다. 환경부는 관련법을 개정하는 등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미래차 20만대 시대가 열릴 것"이라며 "경유 화물차 등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차량을 미래차로 대체하고, 미래차 수요는 물론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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