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5월4일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의 날’로 설정…교육홍보 등 실시

농림축산식품부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5월 4일을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의 날’로 정하고 교육홍보 등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안전처, 농촌진흥청, 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농협,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안전사고 예방 교육, 거리홍보 캠페인, 안전사고 우려지역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농ㆍ기계 사고는 본격적으로 영농활동이 시작되는 5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하는데 5월에 전체사고의 20%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ㆍ기계 교통사고는 농ㆍ기계의 도로주행이 늘어남에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사고 사망률은 19.7%로 일반 교통사고 사망률 2.4%보다 8배나 높아 교통법규 준수 등 주의가 필요하다.

농ㆍ기계 교통사고의 76.2%가 60대 이상 노령층에서 집중발생한다. 사고원인은 농업기계의 조작미숙, 안전수칙 미준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관계기관과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교육, 운전 및 정비교육을 확대실시하고 농업기계 사고 사진전시를 통해 사고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농업기계 사고에 대비해 정부에서 보험료의 50%를 지원하는 농기계종합보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농업기계는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할 것"을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