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가자들이 농기구 사용법을 배우고 있다. ⓒ 서울시
▲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가자들이 농기구 사용법을 배우고 있다. ⓒ 서울시

"저처럼 모르고 귀농하면 아무것도 못할 것 같아요. 그런데 이곳에서 농사도 배우고 귀농담당 팀장님이 정보도 주시니까 영주에 터를 잡을 수 있게 됐어요."

서울에서 나고 자란 A(35)씨는 서울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을 통해 미리 농촌 생활을 익히며 예정보다 빨리 귀농을 결심했다.

귀농을 꿈꾸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지만 정착 과정에서 이웃 간 갈등을 겪거나, 농사일에 적응하지 못해서 귀농을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서울시는 이처럼 귀농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시작을 돕기 위해 2020년도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여자 60세대를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들은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전국 8곳에서 진행되는 귀농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최대 10개월 동안 거주·교육비용의 60%를 지원한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은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가족과 직접 살아보면서 농촌에 대한 전 과정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거주지 임차료와 교육비의 일부를 지원해 서울시민의 안정적인 귀농 준비를 돕고 있다.

해당 교육은 시가 전국 8곳의 시군(홍천, 제천, 무주, 고창, 구례, 강진, 영주, 함양)과 협약을 맺고 진행한다. 참여 시군 대부분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건립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갖추고 있다.

예비 귀농인들에게 쾌적한 거주 공간 제공은 물론이고 귀농교육장, 세대별 실습텃밭, 공동실습 시설하우스 등을 활용해 직접 농작물 재배·포장에 이르기까지 실습이 가능하다.

올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모니터링한 결과 참여자의 94.1%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프로그램 만족도는 선도농가 현장실습(31.0%), 귀농 멘토링 순(29.3%)으로 높았다.

참여 교육생 60명을 대상으로 귀농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수준인 29세대(48.3%)가 현재 귀농·귀촌을 했고 귀농세대와 귀농 예정인 세대를 포함하면 48세대(80%)에 달해 사업이 귀농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쁜 농사철에는 해당 시군에서 일손부족 농가를 연계해 부족한 농촌 일손을 지원하는 동시에 경제활동이 중단된 예비 귀농인의 경제적 소득을 얻을 수 있는 기회 제공 효과를 얻고 있다.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통해 참여자 모집과 신청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서울시 지역상생경제과(☎02-2133-4465)와 해당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지원자 선정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해당 지역 방문면접을 거쳐 실제 귀농을 계획하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선발한다.

심사방법은 귀농의지와 계획의 적정성, 농촌정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발하고 귀농교육 이수자와 관련 자격증 소지자, 가족 수가 많거나 연령이 적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점이 주어진다.

박원근 지역상생경제과장은 "꼼꼼한 사전 준비 없이 귀농에 성공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예비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농촌에 정착에 필요한 거주공간과 맞춤형 영농교육, 현장실습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