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부터 산재 노동자가 직장에 복귀할 때 사업주에게 지원되는 '직장 복귀 지원금'이 최대 월 80만원까지 인상된다.

장해 1~3급 산재 노동자가 복귀할 때 80만원, 4~9급 산재 노동자는 60만원, 10~12급 산재 노동자는 매달 45만원을 최대 1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직업재활급여 상한 금액' 개정안을 1일 고시했다고 5일 밝혔다.

'직장 복귀 지원금'은 장해 1~12급 산재 노동자를 직장에 복귀시켜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한 사업주에게 임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2003년부터 지원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2006년 지원금 인상 후 현재까지 지원 수준이 동일해 사업주 혜택이 낮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장해 4~9급 산재 노동자가 고용촉진장려금 수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상한금액을 현실화했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산재 전문가로 이루어진 '산재 지원단(서포터즈)'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 제도 안내, 맞춤형 원직 복귀,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직장 복귀 지원금'은 지난해 산재 노동자 1500여명을 복귀시킨 사업주에게 48억원을 지원했다. '산재지원단(서포터즈)'의 사업장 상담은 7364건에 달한다.

'직장 복귀 지원금'은 근로복지공단 지사(☎1588-0075)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토탈 서비스(total.kcomwel.or.kr)'로도 신청할 수 있다.

이재갑 장관은 "산재 노동자의 가장 이상적인 직업 복귀는 원래 다니던 직장에 복귀하는 것"이라며 "'직장 복귀 지원금' 인상뿐 아니라 직업재활급여 대상 확대, 맞춤형 직장 복귀 지원 등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