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지역 건물들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서울 여의도 지역 건물들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서울시가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먼저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지정했다. 

환경부는 시가 금천·영등포·동작구 등 3곳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22조에 따라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한다. 

미세먼지(PM10)나 초미세먼지(PM2.5)가 연간 환경기준을 초과하고, 어린이집·노인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이 집중된 지역일수록 선정 가능성이 높아진다.

시는 해당 구역에 △대기오염도 상시 측정 △살수차·진공청소차 운영 △어린이 통학차량 등 친환경차 전환 △학교 등 공기정화시설 설치 △나무 심기·공원 조성 등을 추진한다.

시는 자치구 3곳을 '서울형 미세먼지 안심구역'으로 이름 지었다. 공업과 교통이 밀집된 금천구 두산로·범안로와 영등포 문래동 1~4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이 인접한 동작구 서달로·흑석한강로 일대가 선정됐다. 

선정된 구역은 미세먼지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환기기기, 지능형 공기세척실, 식물벽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날림먼지 발생사업장은 점검을 강화하고,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시는 대기배출사업장에 방지시설을 지원하고, 자동차 배출가스와 공회전을 단속할 방침이다. 도로 살수차도 운영을 강화한다. 맞춤형 지원은 이번달 안에 시작한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3월까지 17개 시도별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1곳 이상 지정할 예정이다.

1월 중에 환경부-시도 간담회를 개최하고, 어린이 통학 차량을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으로 교체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2272대, 국비 57억원에서 올해 6000대, 국비 125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김의승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지역 최초로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을 지정해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