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전거교통포털(bicycle.koti.re.kr)

3일 국민안전처는 자전거 이용이 많아 지면서 자전거사고가 증가해 자전거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4년 재난연감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는 총 4571건이 발생해 4178명이 다치고 57명이 사망했다.

자전거 사고발생은 5월이 가장 많았으며, 전체 사고의 12%가 발생해 498명이 다치고 7명이 사망했다.

자전거 사고의 원인은 운전부주의가 35%(1614건)로 가장 높았고, 충돌ㆍ추돌이 29%(1327건), 안전수칙 불이행 11%(483건)로 나타났다.

자전거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지만 운전자가 외부에 노출돼 있어 사고 발생 시 부상의 위험이 높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속하기 때문에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하며, 자전거전용도로나 차도를 이용해야한다.

차도를 통행할 때는 수신호를 통해 뒤에서 진행하는 운전자에게 방향을 사전에 알려야 사고를 줄일 수 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최근 자전거를 즐기는 직장인들이 증가하면서 야간에도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다"며 "야간에는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자전거 후미등을 반드시 설치해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