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30일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통영운항관리센터 욕지사무소' 현판식에 참석했다.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 12월 30일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통영운항관리센터 욕지사무소' 현판식에 참석했다.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도서지역과 기항지 등에 '파견지 운항관리사무소' 14곳을 추가로 설치하고 운항관리자 36명을 배치했다고 지난해 31일 밝혔다.

그동안 도서지역 등 운항관리자 미배치 지역의 안전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과 안전 운항 사각지대 해소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 여객선 승선 인원이 명확히 기록되지 않거나 여객선이 좌초되는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18년 4월 국무총리 주재 현안조정회의에서 '연안선박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운항관리자 미배치로 안전관리가 미흡한 도서지역과 일부 기항지를 중심으로 운항관리자를 늘리고 승선확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공단은 정부, 관계 부처와 협의를 거쳐 지난해 36명의 신규 운항관리자를 증원하고 욕지도·흑산도·백령도 등 주요 도서지역과 기항지에 파견지 운항관리사무소 14곳을 신설했다.

올해에는 통영 사량도와 제주 추자도 등 4곳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공단 파견지 운항관리사무소는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도서벽지 주민에게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여객선 운항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도서지역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파견지 운항관리사무소 추가 신설 등 여객선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겠다"며 "올해 상반기에는 여객선 전담 안전상황센터를 설치해 신속한 해양사고 대응과 체계적 운항관리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