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2019년 국제검사능력관리 프로그램(FAPAS)에서 국제적인 작물성분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31일 밝혔다.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는 세계 각국의 정부연구소, 민간분석기관을 대상으로 식품(농산물), 수질과 환경, 미생물 등 분야에서 분석검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평가하는 권위 있는 프로그램이다.

농진청은 2016년부터 생명공학 작물 안전성 평가에 활용되는 작물성분 DB를 구축해 운영하며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국제생명과학기구(ILSI)와 협약을 체결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높은 공신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작물성분 분석 능력 평가는 9월 9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 동안 진행됐고, 세계 50개 기관이 참여했다.

농진청은 작물의 대사물질 가운데 분석 신뢰도 확보가 어려운 비타민 항목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티아민), 비타민 B2(리보플라빈) 항목에 참여했다.

그 결과 두 성분 모두 Z-score 0.6과 0.3을 받아 표준값 대비 105% 내외 수준의 결과값을 제출해 국제적으로 우수한 수준의 분석능력을 인정받았다.

강현중 농진청 생물안전성과장은 "이번 평가는 농진청의 분석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계기가 되었다"며 "이 성과를 계기로 국제 DB를 보유하고 있는 ILSI 등 국제기관과 작물성분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국가주관 DB로서 국내 생명공학 작물의 안정성 평가에 활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