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내년도 재해예방사업에 1조144억원을 투자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대비 1060억이 증액됐다.

행안부는 내년부터 마을단위로 위험지역을 해소할 수 있는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재해예방사업은 위험지역 유형에 따라 시설별 단위사업 위주로 추진됐다. 방재시설 간 연계가 미흡해 투자효과가 떨어지는 등 위험요인 해소에 한계가 있었다.

지역주민 생활권을 중심으로 위험도를 평가한다.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제거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자연재해대책법 개정을 통해 법적근거도 마련한다.

아울러 지자체와 내년 1월부터 '조기추진단'을 구성하고 2월말까지 사업관리에 들어간다. 행안부는 조기발주 90%, 우기 전 주요공정 조기완공 60%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안전관리자 교육, 안전대책 점검, 현장 컨설팅, 해빙기·우기철 안전사고대비 상시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사업장 인명피해를 없애고 재산피해 최소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토지보상과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 지연으로 인해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설명회, 주간단위 사업장 점검도 할 예정이다.

김계조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해위험지역 정비 사업은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사업"이라며 "현장에서 조기추진이 이행되기 위해서는 지자체별로 사업관리와 예산 집행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