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공동체 '공유공간 봄' ⓒ 서울시
▲ 마을공동체 '공유공간 봄' ⓒ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추진된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다음해 1월부터 '공간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시민들에게 공동체 공간 운영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마을 활동을 소개하면서 마을공동체의 의미와 가치를 알린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향후 공간탐방 프로그램이 마을의 주요한 일거리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공간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간탐방 프로그램은 올해 공간탐방 운영 대상지로 선정된 11곳 공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탐방은 공간별 해설자가 있어 각 공간에 대한 소개와 활동 등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다양한 공동체 경험과 활동들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일부 공간에서는 간단한 체험활동도 할 수 있다. 각 공간별로 소정의 탐방료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탐방 대상지와 협의를 통해 책정된다. 탐방료는 참여자 개인이 부담한다.

탐방을 원하는 시민은 다음해 1월부터 스페이스 클라우드 홈페이지를 통해 탐방예약을 할 수 있다.

다음해 1월부터 12월까지 상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동체 공간에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탐방을 신청할 수 있다.

공간예약을 진행한 후 해당 공간과 협의를 거쳐 탐방일정을 확정할 수 있고, 탐방날짜가 정해지면 날짜에 맞춰 공간을 방문하고 탐방을 체험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사항은 지역공동체담당관(☎02-2133-6344)으로 연락하거나, 스페이스 클라우드 홈페이지(www.spacecloud.kr)에 나와있는 연락처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