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상주차장 폐지 전(왼쪽)과 후 ⓒ 행안부
▲ 노상주차장 폐지 전(왼쪽)과 후 ⓒ 행안부

행정안전부가 내년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에 예산 1275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와 신호등 설치를 위해 내년도 예산 955억원도 확보했다.

3년 동안 관련 예산을 투자해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어린이 보호구역에 무인교통단속장비와 신호등을 설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초등학교 앞 보도 없는 도로에 횡단보도를 확충한다. 도로가 좁아 공간 확보가 어려운 경우 교육부와 협조해 학교 담장을 안쪽으로 옮긴다.

초등학교·유치원 등 시설 주출입문과 직접 연결된 도로에 있는 불법 노상주차장 281곳도 내년 말까지 모두 없앨 계획이다.

한편 진영 행안부 장관은 23일 서울 원명초를 방문해 통학로 안전 점검과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한다.

이번 방문은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예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들어 세 번째 초등학교 현장 방문이다.

진 장관은 이날 서울시와 경찰서, 학교관계자, 녹색어머니회 회원들과 통학로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노란발자국 프린팅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란발자국은 횡단보도 앞 보도에 발자국 모양을 새겨 어린이들이 신호를 대기하다 자연스럽게 머물도록 유도하는 교통안전장치다.

진영 장관은 "예산 확보를 통해 사고 예방에 효과가 큰 무인 교통단속 장비 설치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시설개선과 운전자 안전의식 고취 등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대책들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