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회 서울청년시민회의 포스터 ⓒ 서울시
▲ 제4회 서울청년시민회의 포스터 ⓒ 서울시

서울시는 청년들이 청년정책을 스스로 기획‧설계해 제안하고 실제 예산 편성까지 주도하는 서울시 첫 '청년자율예산' 278억원이 새해예산에 반영됐다고 19일 밝혔다.

이 과정은 청년 민간거버넌스인 '서울청년시민위원'이 주도했다. 올해 3월 전국 최초의 청년자치정부 출범과 동시에 서울청년시민위원 1211명이 활동에 들어갔다.

청년정책 32개 사업은 지난 7개월 동안 숙의, 토론, 공론화, 조율 과정을 거치고 담당 공무원들과의 의견조율과정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

서울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관련 예산심의가 이뤄지는 과정도 꼼꼼히 모니터링 했다.

청년들에게 미래를 준비할 시간을 벌어줘 사회 진입을 앞둔 청년들의 출발선을 보장하는 '청년수당 규모화 사업', 1인 가구 청년에게 월세를 지원하는 '서울형 청년 주거지 지원 사업', '청년 마음 신체 건강 지원' 등이 최종 사업에 포함됐다.

청년들의 관심사인 환경, 평등, 다양성 존중 이슈가 반영된 사업들도 있다.

환경을 생각한 폐현수막 재활용수거용 마대 확산 사업과 나눔카 전기차 활성화 지원 사업, 다양성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채식하기 편한 환경 조성, 문화 다양성 이해교육 운영, 배리어프리 서울을 위한 농인의 의사소통 지원서비스 확대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청년의회는 기존 제도나 정책을 개선하는 비예산사업인 '더 나은 미래를 위한 7대 제안과제'도 도출해 시에 제안했다.

지난 2개월 동안 열었던 토론회 등을 통해 수렴된 의견들로, 다음해에도 다양한 공론장을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7대 제안과제'는 △새로운 노동이 존중 받는 서울 △1인가구도 행복한 서울 △청년이 건강한 서울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서울 △다양한 가족을 구성할 수 있는 서울 △차별과 혐오가 없는 서울 △청년의 참여로 변화하는 서울의 미래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19일 상암 월드컵경기장에서 청년자치정부 출범 첫 해 성과를 돌아보는 '제4회 서울청년시민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다음해에 청년거버넌스와 청년사업의 기반을 자치구 단위로 확산할 계획이다.

'자치구 청년거버넌스 구축과 활성화 지원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고, 16곳 자치구와 '서울시 자치구 청년정책 공동포럼'을 공동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김영경 서울시 청년청장은 "청년시민위원들이 기꺼이 자기의 시간을 내 연대하고, 미래를 전망한 덕분에 서울의 미래대응력은 한 뼘 더 성장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