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미 국토부 장관 ⓒ 국토부
▲ 김현미 국토부 장관 ⓒ 국토부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속도를 내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더 케이호텔에서 현대자동차, SK텔레콤,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스타트업, 중소기업과 미래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자동차·통신·지도·서비스 등 자율주행 관련 업계 260개사가 참여하는 산업발전 협의회의 한 해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도 같이 개최했다.

미래차 업계 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반영하고, 향후 정부 정책방향 수립과 구체화를 위해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와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주도 사업 추진 시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관 협업강화 등도 건의했다.

김 장관은 "다음해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다음해 5월에 시행되는 '자율차법'상의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아울러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하고,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과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정밀도로지도 정부·민간 공동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한다.

산업발전협의회 성과발표회에서는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기술개발 지원, 산업육성 등 2019년 협의회 주요 성과가 소개됐다.

30여개의 협의회 회원사 간 주행데이터를 공동 수집·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 데이터 표준화도 추진했다.

국내업체가 스마트인프라(C-ITS) 제품 개발 시 인증비용을 절감하고,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미 공동인증마크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10월 민관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규제 때문에, 인프라가 미비해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쳐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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