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8일 오후 2시 별관 대강당에서 직원 100여명이 참여하는 '혁신의 오후(오늘 그리고 이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혁신의 오후'는 올 한 해 동안 있었던 행안부 내 다양한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우수 직원에게 표창을 수여한다.

직원들의 다양한 시각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일하는 방식 개선과 향후 혁신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행안부 혁신 우수사례 가운데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빅데이터 활용 범죄예측 모델 △빅데이터 기반 선제적 맞춤 복지지원 시스템 구축 사례가 발표된다.

'빅데이터 범죄예측 모델'은 범죄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범 지역을 예측하고 치안을 강화하는 모델이다.

실제 인천지역에 6주 동안 적용한 결과 신고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23.7%(666건→508건), 범죄발생은 9.7%(124건→112건)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빅데이터 기반 선제적 맞춤 복지지원'은 월소득·세대구성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위기가 예측되는 가정을 찾아 선제적으로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실제 경기도 안성시에 도입되어 위기 예측 가정을 선별·지원하고 있다.

이후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모임인 '행안부 체인저'가 그 간의 활동 결과를 보고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조직문화 혁신방향을 제시하는 '혁신리포트'를 공유한다.

아울러 '조직문화 공유를 위한 간부 간담회', '멘토링-역멘토링', '신규직원 매뉴얼 개발' 등 혁신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정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일하는 방식 개선에 대한 제안' 발표 시간을 갖는다.

AI, 챗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 변화와 이에 대한 직원들의 토론도 함께 진행된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에서 새로운 사고방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혁신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