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9월까지 성수기 수상레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해경본부는 해상사고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연료고갈, 배터리 방전 등 단순 표류사고 예방을 위해 기본 안전점검 수칙을 담은 팸플릿을 제작‧배포, 국민 눈높이와 실효성에 초점을 맞춰 기본 안전의식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해경본부는 레저면허 취득ㆍ갱신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상안전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사고사례 중심의 현장감 높은 교육도 실시한다.

휴대전화 의존도가 높은 레저기구 활동자의 특성을 감안, 레저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모바일 홈페이지, 개인 안전점검 독려, 안전검사 안내 등 문자를 주기적으로 발송해 경각심을 높일 예정이다.

해경본부는 성수기가 시작되는 다음달부터는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팀을 구성,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레저활동자들이 집중되는 7~8월에는 안전저해사범 집중단속기간을 운영해 무등록 레저사업, 무면허 조종 등 위반사항에 대한 현장 단속활동을 벌인다.

김언호 국민안전처 수상레저과장은 "안전한 레저활동을 위해서는 수상레저 활동자들의 안전수칙 이행과 안전점검 생활화 등 기본에 대한 철저한 실천이 중요하다"며 "국민들과 함께 하는 수상레저 안전관리 대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