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사회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회 곳곳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한다.

행안부는 16일 오전 11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종수 연세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111명의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을 위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종수 위원장은 2007년부터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행정안전부 주요정책에 대해 오랜 기간 조언을 한 행정 분야의 최고 전문가다.

이밖에도 윤태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김미량 성균관대 교수, 권욱 방재문화진흥원 이사장, 노훈 한국국방연구원 원장 등 정부혁신과 전자정부, 안전정책, 비상대비정책 전문가 등이 위원에 위촉됐다.

정책자문위원회는 다음해 10월 7일까지 국민안전, 재난예방, 지방행정·재정, 정부혁신 등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정책 발굴·개선·집행·점검 등 모든 단계에 참여하며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이번 정책자문위원회는 행안부 역점정책에 대한 자문기능강화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별위원회는 △예방중심·안전 재난관리 △지방분권·지역경제 활성화 △정부혁신·조직관리 △차세대지능형정부의 4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위원을 구성했다.

위원회는 20건의 국민체감정책을 발굴하고 다양한 조언과 자문을 통해 정책을 발전시켰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20건의 국민체감정책 가운데 우수정책에 선정된 6개 과제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6개 과제는 △민간서비스를 이용한 지방세 고지·납부 △전입신고 불편 개선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위한 '공가(公暇)' 제도화 △생활규제 혁신 △ICT 기술을 활용한 신속한 재난복구와  구호 지원 △긴급재난문자 서비스 구현 등이다.

카카오, 네이버, 페이코 등 민간서비스를 이용한 지방세 고지·납부정책은 스마트폰으로 세금고지서를 확인하고 모바일 앱으로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정책으로 연간 1000억여원의 종이고지서 제작비용과 우편 발송 비용을 절감하는 성과로 최우수 국민체감정책에 선정됐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공직자들이 바라보는 시각과 오랜 관행으로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공직사회에 부족한 사회변화상과 시민사회를 바라보는 수평적 시각, 협치 등 자문위원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적극적인 참여로 행안부 정책이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