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여개 시민단체, 11일 프란치스코교육회관서 기자회견

▲ '기후위기 비상행동' 위원들이 1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후 비상선언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기후위기 비상행동' 위원들이 11일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후 비상선언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 김희리 기자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11일 정부의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선포하라고 촉구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이하 '비상행동')은 청소년, 노동, 환경 등 3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연대체다.

비상행동은 11일 오후 2시 서울시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현재 대응을 봤을 때 파리협정에서 정한 1.5~2도 목표는 암울한 현실에 부딪쳤다"고 말했다.

조은별 기후변화청년모임 빅웨이브 운영위원은 "2100년 지구 온도는 3.2도 상승한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 에너지 소비율이 8위"라며 "온실가스 감축안은 국제 권고안에 비해 너무 저조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 운운하다간 청소년, 어린이가 짊어질 짐이 많다. 선진국과 형평성 문제 따지지 말고 기후위기에 당장 동참하라"고 했다.

백종연 신부는 "인간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고 지구에 손상을 입히면 죄가 된다"며 "국제와 우리나라 정치 토론회는 기후위기를 마지못해서 피상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책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면 안 된다"며 "정부가 기후위기 비상을 즉각 선언하고 적극적 대응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기후위기 비상행동 피켓 ⓒ 김희리 기자
▲ 기후위기 비상행동 피켓 ⓒ 김희리 기자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기후위기는 고용 문제다. 폭염이 많은 날엔 노동자 피해도 늘어난다"며 "민주노총은 앞으로도 기후위기 비상행동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50 저탄소비전포럼이 열렸을 때 노동계 관계자는 참여는 고사하고 의견조차 묻지 않았다"며 "포럼에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부정하는 위원들이 다수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고 덧붙였다.

비상행동은 △기후위기 비상선언 실시 △배출제로 계획과 기후정의 정책 수립 △범국가기구 설치 등 3대 요구를 촉구했다.

비상행동은 지난 9월 21일 대규모 집회를 위해 상시적으로 만들어졌지만, 내년 말까지 활동할 계획이다. 비상행동은 "내년 3월 14일 대규모 집회를 추진하고 기후행동학교를 열겠다. 21대 총선에도 적극적으로 개입해 실효성 있는 기후정책이 만들어지도록 운동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