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리가게 허가제'로 혼잡하던 인도가 개선돼 시민들의 보행 편의도가 상승했다. ⓒ 서울시
▲ '거리가게 허가제'로 혼잡하던 인도가 개선돼 시민들의 보행 편의도가 상승했다. ⓒ 서울시

거리가게 상인의 생존권과 시민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하는 상생모델인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가 확산된다.

서울시는 청량리역 앞 등 동대문구의 5곳의 78개 무허가 노점을 모두 허가된 거리가게로 연내 정비를 완료한다고 9일 밝혔다.

5곳은 동대문구의 △청량리역 앞 청량리교차로 일대 52개 △회기역 14개 △전농사거리 8개 △장한평역 3개 △신설동역1개다.

이미 판매대 규격화 등을 마쳤고, 전기와 공용수도 등 나머지 기반공사도 이달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거리가게 허가제'는 시민의 보행권과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 일정 요건을 갖춘 거리가게에 정식으로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고, 운영자는 점용료 납부 등 의무를 다하며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정책이다.

시민과 상인의 상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보도 폭을 넓히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방식의 물리적 보행환경 개선사업과는 차별화된다.

이번 사업에서 청량리역 일대는 52개 노점이 참여해 가장 크게 탈바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량리역은 지하철‧버스 이용객과 시장 방문객으로 유동인구가 많은데다 무허가 노점이 보도 절반 가까이를 차지해 거리가 혼잡하고 보행자가 걷기 불편했던 곳이다.

무질서하게 난립했던 기존 노점은 작지만 하나의 가게로서 모습을 갖춘 규격화 된 거리가게로 질서정연하게 바뀐다.

거리가게 크기가 이전보다 작아지면서 보도 폭이 최소 2.5m 이상 확보됐고 노후 보도 교체‧정비도 완료돼 시민들의 보행 편의는 더 높아졌다.

시는 이번 사업은 이해관계자간의 80여차례 대화와 협의 끝에 결실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엔 동대문구와 거리가게운영자 사이에 협약서를 체결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청량리역 일대 사업 완료로 제기역 일대 '거리가게 허가제'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일대는 영중로와 같이 서울시가 올해 거리가게허가제 시범 사업지로 선정했던 곳이다.

시는 △영등포구 앞 영중로 일대 △중랑구 태릉시장 △동대문구 제기역 일대 △종로구 동대문역 일대 △관악구 신림역 일대를 시범사업지로 선정하고, 영등포구 사업을 지난 9월 마무리했다. 다음해는 진행사업을 마무리하며 정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동대문구 5곳의 사례는 이해관계자 사이에 상생‧공존의 공감대만 형성되면 소단위 개별 거리가게 사업도 적은 예산으로 단기간에 성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대화를 통한 소통의 길이 험난하지만 시‧구‧거리가게 상인들의 협력을 통해 상생·공존의 거리가게 허가제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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