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순창고추장 조종현 명인, 조이당 조청 김순옥 명인, 보리식초 임경만 명인 ⓒ 농식품부
▲ 왼쪽부터 순창고추장 조종현 명인, 조이당 조청 김순옥 명인, 보리식초 임경만 명인 ⓒ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제조기법을 복원하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대한민국식품명인 3명을 신규로 지정했다.

식품명인제도는 우수한 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식품 제조·가공·조리 등 분야를 정해 식품명인을 지정하고 육성하는 제도로 77명이 지정됐다.

2019년 대한민국식품명인은 시·도에서 27명의 후보가 추천돼 서류와 현장심사 등 적합성 검토와 식품산업진흥심의회 평가와 심의를 거쳐 최종 3명이 선정됐다.

식품명인은 해당 전통식품의 전통성과 정통성, 해당 분야의 경력을 인정받아야 한다. 계승과 보호가치가 있고, 산업성과 윤리성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므로 자긍심이 아주 높다.

신규 지정된 식품명인은 우리 조상들의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전통적인 제조법을 그대로 복원하고 그 기능을 후대에 전승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평가를 받았다.

'순창고추장'으로 지정된 조종현 명인은 제36대 식품명인 고 문옥례 명인의 뒤를 이어 순창 고추장의 맥을 잇고 고추장 수출 등 산업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조이당 조청으로 지정된 김순옥 명인은 전통적인 제조법을 그대로 복원하면서도 현대적으로 해석해 조청의 표준화와 품질고급화를 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보리식초로 지정된 임경만 명인은 보리를 사용해 차별성이 돋보였다. 보리 볶는방법 등 쉽게 체득하기 어려운 전통적인 기술을 보유, 제조법에 대한 보호가치를 높게 평가받았다.

농식품부는 우수한 우리 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식품명인의 지정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식품명인을 널리 알리기 위한 체험홍보관 운영 등 다양한 홍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식품명인과 전수자의 역량제고를 위한 교육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유기능에 대한 전수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전수자 장려금 지원제도를 도입해 매월 보유기능의 시연과 체험, 교육 등을 통해 전통식품의 제조기술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다.

이용직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장은 "신규 지정된 식품명인들이 우수한 우리 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언제나 자긍심을 가지고, 식품명인의 위상에 맞게 활발한 활동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