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발맞춰 국민의 안전을 위한 재난대응체계가 더욱 강화된다.

행안부와 소방청은 정부세종2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여러 하위법령 개정 내용을 담은 '국민소방안전 강화방안'을 4일 발표했다.

대형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응체계가 광역단위에서 국가단위 총력대응체계로 전환된다.

재난현장 관할 중심의 현장대응에서 시·도 경계를 초월한 공동대응으로 바뀌면, 다른 시·도라도 재난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소방서가 출동하게 된다.

대형재난 상황에서 필요한 경우 소방청장이 법적으로 시도 소방본부장과 소방서장을 직접 지휘 감독할 수 있다.

소방장비의 품질 개선을 위해 다음해부터 소방장비 국가인증제를 도입한다. 소형사다리차와 같은 한국형 소방장비 개발과 보급도 확대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소방장비 60종에 대한 기본규격을 매해 20여종씩 개발해 2022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과학적 재난예방시스템 강화를 위한 소방안전 빅데이터와, 화재 요인 사전 파악을 위한 실시간 화재전조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별 소방력 상향평준화를 위해 2022년까지 인력 2만명을 충원하고, 소방공무원 채용은 소방청 주관으로 추진된다.

아울러 모든 시민이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농어촌 등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교육전문요원 600여명을 배치한다.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도 확대한다.

구급대가 없는 면단위 농어촌지역에도 2022년까지 구급대를 모두 배치할 계획이다.

해당 개정안은 12월내에 입법예고해 다음해 4월 1일 일괄시행할 예정이고, 소방안전교부세 인건비분 3459억원도 4월부터 시·도에 교부된다.

소방청 관계자는 "이번 소방역량 강화와 소방서비스 향상 정책들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고하기 위한 것"이라며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본격 시행에 대비해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