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하목교 교량 전경 ⓒ 국토부
▲ 방하목교 교량 전경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준공된 충북도 옥천군 소재 '방하목교'의 일부구간이 도로시설기준에 부합하지 않게 시공된 사실을 확인하고, 선제적인 안전조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공사의 발주청인 대전국토관리청은 지난 3월 자체점검 과정에서 방하목교 5번 교각이 설계도면 보다 1m 높게 시공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

관리청은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해 차량 공용 시 구조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확한 구조적 안전성 등 시공실태 확인을 위해 '한국교량 및 구조공학회'를 통해 지난 5월부터 6개월 동안 정밀하게 안전성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단기적으로는 구조물 안전성과 차량 주행성에 문제가 없으나, 5번 교각 상부구간의 최소종단곡선길이·정지시거 등이 도로시설기준에 충족되지 않았다.

중·장기적인 안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일부구간의 재시공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방하목교 구간에 대한 안전시설을 추가해 설치·운영 중이다.

방하목교의 근본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도로시설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방하목교 보은방향 2개 경간(70m)을 철거하고 재시공한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교량의 잘못 시공됨을 인지한 3월부터 과속단속카메라, 교통안전표지 등의 추가 설치를 통해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있다.

최근 시선유도시설, 안전표지 등을 추가 설치해 해당구간에 50여개의 안전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신속한 재시공을 위해 올해 12월부터 설계에 착수하고, 설계 완료 후 다음해 2월부터 철거와 재시공 공사를 실시해 다음해 7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철거와 재시공 공사기간 동안 방하목교는 보은방향 2개 차로가 전면 통제돼 옥천방향 2개 차로가 양방향 통행으로 전환 운영된다.

재시공 완료시까지 도로 순찰, 과적 단속을 강화하고, 강우·강설 등의 기상 악화에도 철저히 대비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방하목교가 잘못 시공된 경위 등 원인 규명을 위해 발주청·시공·감리 등 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징계를 요청하는 등 엄중히 조치할 계획이다.

김용석 도로국장은 "방하목교의 공사가 진행되는 기간에는 통행속도를 40㎞/h로 저감해 운영할 계획이니 도로 이용자의 안전운행과 교통전환에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설현장에 교육과 점검을 강화하고, 감사 결과에 대해 일벌백계하여 업계 등의 경각심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