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와 57곳 고시원 운영자들이 소방안전시설 설치 지원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 서울시
▲ 서울시와 57곳 고시원 운영자들이 소방안전시설 설치 지원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 서울시

서울시는 화재취약 노후고시원에 대해 57곳 고시원 운영자들과 소방안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체결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 15억원을 투입해 1차 사업으로 노후고시원 65곳을 지원했다.

이어 추가로 확보한 추경예산 12억8000만원을 투입해 57곳 노후고시원에 소방안전시설을 지원, 고시원 122곳에 지원을 완료하게 된다.

올해 상반기에 1차 사업으로 선정된 65곳 노후고시원들은 이달 말까지 안전시설 설치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2차 사업에 선정된 57곳 고시원에 간이스프링클러 등 소방안전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고시원 운영자는 사업완료 후 3년 동안 입실료를 동결하는 내용의 업무 협약을 이날 체결한다.

지원 대상 고시원은 △강서구(6곳) △영등포구(3곳) △동작구(7곳) △관악구(9곳) △서초구(2곳) △강남구(3곳) 등 57곳으로 월세 수준과 노후도, 피난난이도, 건축법 준수 여부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이들 고시원은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대상은 아니지만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시설이 노후해 화재에 취약한 곳들이다.

시는 간이스프링클러 설치비 지원으로 영세한 고시원 운영자는 비싼 안전시설 설치 공사비 부담을 덜게 되고 3년 동안의 입실료 동결로 고시원 거주자는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입실료 인상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2009년 7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 전부터 운영된 고시원들은 화재에 취약해도 공공에서 스프링클러 설치를 강제할 수 없었다.

영세한 고시원 운영자들은 안전을 위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싶어도 공사비를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시는 2012년부터 고시원 7곳을 대상으로 '노후고시원 안전시설 설치 지원' 시범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222곳을 지원했다.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344곳 고시원에 62억원의 안전시설 설치비 지원을 완료하게 된다.

류훈 주택건축본부장은 "고시원 거주자의 주거 안전을 위한 본 사업에 동참해주신 운영자분들께 감사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취약계층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