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붕소가 안전 기준치 대비 2.7배 초과 검출된 제품 ⓒ 국가기술표준원
▲ 붕소가 안전 기준치 대비 2.7배 초과 검출된 제품 ⓒ 국가기술표준원

액체괴물 100개에서 붕소, 방부제 등 유해물질이 안전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시중에 유통되는 액체괴물 148개를 조사한 결과, 100개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11일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액체괴물이 어린이들에게 크게 유행함에 따라 올해부터 붕소를 안전관리 대상물질로 추가했다.

붕소, 방부제(CMIT·MIT), 프탈레이트 가소제 등 유해물질이 안전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 100개는 수거했다.

안전기준에 적합했으나, KC마크, 제조년월 등의 표시 의무를 위반한 10개 제품도 개선 권고를 받았다.

100개 제품 가운데 87개에서 붕소가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이 가운데 17개 제품은 붕소뿐 아니라 방부제와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기준치를 초과했다.

붕소 기준치는 충족했지만 방부제가 검출된 제품 8개와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검출된 5개도 기준치를 초과했다.

붕소는 눈과 피부에 자극을 주고, 반복해서 노출되면 생식기와 발달에 문제를 줄 수 있다. 방부제 성분은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간, 신장 등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국표원은 리콜 명령을 내린 100개 제품의 판매를 차단하기 위해 12일자로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와 행복드림(www.consumer.go.kr)에 제품정보를 공개한다. 위반 제품 100개는 제품안전 국제공조 일환으로 OECD 글로벌리콜포털(globalrecalls.oecd.org)에 등록됐다.

수거되지 않은 리콜 제품이 발견되면 국민신문고나 한국제품안전관리원(☎02-1833-4010)으로 신고하면 된다.

국표원 관계자는 "지난해 2차례에 걸쳐 액체괴물을 조사한 결과, 238개 제품 가운데 90개 제품이 리콜됐다"며 "부적합률이 개선되지 않고 리콜 제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