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 신청 화면 ⓒ 행안부
▲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 신청 화면 ⓒ 행안부

정부는 서울청사에서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 제공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다음해 하반기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방과 후 돌봄을 위해 정부대표포털 '정부24'를 통해 돌봄시설 검색과 신청까지 할 수 있다.

정부는 현재 출산 후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와 사망자 재산을 한 번에 조회 할 수 있는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준비 중인 '임신지원' 원스톱 서비스는 다음해 상반기 시범운영 추진을 준비하고 있어, 이번이 4번째 원스톱 서비스다.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돌봄 서비스는 4가지로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학교 내 돌봄인 '초등돌봄교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지역 기반 돌봄인 '다함께돌봄'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활동지원을 위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다.

지난 6월 기준 돌봄교실 6000개교 29만명(73%), 다함께돌봄과 지역아동센터 4000곳 10만명(25%), 방과후아카데미 300곳 5000명(2%) 등 1만개 시설에 39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돌봄서비스가 부처별로 서비스를 따로 제공하는 데 있다. 온라인 신청도 안돼 이용자들의 불편이 크다는 것이다.

현재는 학부모가 일일이 부처 홈페이지를 찾아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직접 돌봄시설을 찾아가 이용 신청을 해야한다.

이런 문제해결을 위해 행안부, 교육부, 복지부, 여가부는 협업을 통해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 제공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원스톱 서비스는 학부모 편의를 위해 부처별로 분산돼 있던 돌봄정보를 정부24로 통합했다.

희망지역과 아이 나이, 시간대를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돌봄시설을 볼 수 있다. 지도보기를 누르면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지역 내 다른 돌봄시설 현황도 볼 수 있다.

시설별로 신청현황을 볼 수 있어 마감된 곳과 신청이 가능한 곳을 알 수 있다. 행정정보 공유를 통해 정부24에서 맞벌이 등 자격정보가 자동으로 확인돼 서류제출이 최소화된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승인여부를 문자로 알려줘 편리하다.

정부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다음해 말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음해 6월부터 복지부의 '다함께돌봄'과 '지역아동센터', 여가부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우선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교육부의 '초등돌봄교실'은 다음해 12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는 관계부처와의 협업으로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정부서비스 제공 방식을 혁신한 사례"라며 "자녀 맡길 곳을 찾아다녀야 하는 시민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능후 복지부장관은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어 맞벌이 부모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