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법 찾자 … 2019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미세먼지 해법 찾자 … 2019 서울시 미세먼지 토론회
  • 김희리 기자
  • 승인 2019.11.07 17:11
  • 댓글 1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는 어디서 생겨나고 어떻게 없어질까?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미세먼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오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미세먼지, 과학적 진단에서 해법을 찾다'를 주제로 미세먼지 토론회를 개최한다.

서울시 미세먼지 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미세먼지 과학적 측정‧분석 전문가와 학계 인사 등을 초청했다. 올겨울 미세먼지 전망과 발생 원인, 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건강 영향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시 미세먼지 연구소는 지난 8월부터 월 1회 전문가를 초청, 포럼을 개최해 왔다.

토론회는 '현상규명과 건강영향', '미세먼지 생성원리' 등을 대주제로 한 2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각 세션별 3개 전문가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상규명 및 건강영향에서는 이기영 서울대 교수가 미세먼지에 노출됐을 때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에 대해 설명한다.

예상욱 한양대 교수는 기후가 미세먼지 이동·발생에 미치는 영향과 올겨울 미세먼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황인창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시 대규모 배출사업장과 미세먼지 배출원별 배출량 자료를 구축하는 연구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김준 연세대 교수는 위성 원격 탐사가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의 시공간 변화에 대해 말한다.

김순태 아주대 교수는 국내 미세먼지 발생 현황과 미세먼지 생성 과정을 밝힌다.

권승미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환경연구관은 초미세먼지를 구성하고 있는 화학성분을 측정하고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 초미세먼지 발생 특성에 대해 발표한다.

박록진 시 미세먼지 연구소장은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과학적 측정·분석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며 "지자체·학계·시민이 미세먼지의 효과적 저감 방안을 강구하는 정보‧지식 공유의 장이 마련된 것이 반갑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의승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전문가의 과학적인 연구를 토대로 발굴된 다양한 대안들이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만이 2019-11-08 09:14:44
미세먼지 저감을위하여 중국쪽에서 날아오는 먼지를막을 형성하여 막는 방법을 연구 하면 어쩔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