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훈련장 배치도 ⓒ 행안부
▲ 훈련장 배치도 ⓒ 행안부

행정안전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7일 당진영덕고속도로 신풍휴게소에서 폭설로 인한 복합재난 현장 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기간(11월 15일~다음해 3월 15일)'이 다가옴에 따라 고속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차량고립, 교통사고로 인한 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 발생에 대비한 것이다.

훈련은 인명·재난피해 최소화를 위한 민·관·군 협력체계 점검과 현장대응 기관의 임무 숙달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행안부와 도로공사를 비롯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충남도청, 충남소방본부 등 11곳 기관과 단체가 참여한다.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는 훈련현장을 영상으로 연결해 관계기관과 피해·대처사항을 점검하고 수습방안을 논의하는 상황판단 훈련도 병행하는 등 실제 상황에 가깝게 훈련한다.

관계기관에서는 인력·장비·물자를 동원해 교통통제, 유해화학물질 제독, 사상자 구조구급, 고립차량 탑승자 구호, 제설작업 등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현장에서 실전과 같이 수행할 계획이다.

오후 2시에서 3시 30분까지 진행되는 훈련 동안 해당구간을 통과하는 일반차량은 양방향 신풍휴게소를 통해 우회, 통행할 수 있다.

채홍호 재난관리실장은 "훈련을 통해 재난대응을 위한 민·관·군 협력체계와 기관별 현장 대응능력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폭설로 재난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