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1일부터 16일까지 로마 FAO(UN 식량농업기구) 본부에서 개최될 '식량과 농업을 위한 식물 유전자원에 관한 국제조약' 제8차 정기 총회에 참석한다고 1일 밝혔다.

본 조약은 FAO와 조약 회원국 공공기관의 식물유전자원을 육종·연구 등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매출의 일부를 국제기금으로 적립해 회원국의 유전자원 보전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국의 개정안 논의 동향을 파악한 결과, 조약 대상 작물의 확대와 기금 납부 의무화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조약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유전자원이 벼, 옥수수, 감자 등 64종류의 식량, 사료용 작물에 주로 한정되지만 모든 작물 유전자원으로 확대된다.

이익공유 체계도 자율 납부에서 의무 납부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익공유 비율은 제품 매출의 1% 이하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9월 27일 법률·지재권 전문가 검토회의와 지난달 8일 아시아 회원국 회의, 지난달 15일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국내 영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종자업계는 해외 유전자원이 대부분 상업용 종자를 이용하고 있어서 조약 개정에 따른 국내 부담 발생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장기적으로 토마토, 고추, 파 등 고부가가치 작물의 유전자원을 품종 개발 등에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민욱 종자생명산업과장은 "개정안 논의에서 국내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과 협의를 추진하고 논의 동향과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국내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