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는 오는 28일부터 5일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안전한국훈련 인포그래픽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는 오는 28일부터 5일간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안전한국훈련 인포그래픽 ⓒ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한다고 27일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시설, 일반 국민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재난대응 훈련이다. 200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5회째다.

이번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30곳, 지자체 245곳, 공공기관·단체 430곳 등 모두 705개 기관이 1124차례(현장훈련 613차례, 토론훈련 511차례)의 훈련을 실시한다.

국민 스스로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민간시설에 대한 초기대응과 대피훈련을 확대했다.

종합병원, 대형마트, 공연장 등 비상 시 피해가 큰 다중이용시설과 요양병원,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안전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은 초기대응훈련을 실시한다.

30일에는 전국에서 지진대피 훈련을 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초·중·고교, 유치원, 어린이집은 의무적으로 참여한다. 시·군·구별로는 민간 다중이용시설이나 지진 취약시설을 1곳 이상 선정해 시범 훈련을 한다.

재난 실제 대응 역량을 점검하기 위해 사전 시나리오가 없는 불시 훈련도 확대한다.

훈련 첫날인 28일 297개 기관에서 11만9000여명이 참여하는 불시 비상소집 훈련을 하고, 이후에도 중앙부처·지자체 등 205개 기관에서 불시 화재대피 훈련을 진행한다.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복합재난과 발생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신종 재난훈련도 중점 훈련 대상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9일 원전 방사능 유출 사고 대응훈련을 진행한다. 환경부는 같은 날 민간 기업의 유해 화학물질 유출로 인한 대규모 인명사고 대응훈련을 시행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유류 누출에 따른 화재, 폭발, 산불 대응훈련을 실시한다. 문화재청과 지자체는 같은 날 산불로 인한 문화재 대피 훈련을 한다.

행안부는 민간전문가를 중심으로 중앙평가단을 구성해 각 기관의 훈련상황을 평가한다.

우수기관과 개인에게는 포상과 재정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훈련 결과가 미흡한 기관은 내년 상반기 가운데 역량 교육과 재훈련을 실시한다.

진영 장관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대응 체계를 정비하고 반복해서 훈련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