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쥴 기기와 니코틴 카트리지 포드. ⓒ 쥴 랩스
▲ 쥴 기기와 니코틴 카트리지 포드. ⓒ 쥴 랩스

국내에서 미국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다 폐질환에 걸린 환자가 발생했다.

미국은 지난 15일 기준 액상형 전자담배로 중증 폐손상 1479건과 사망사례가 33건이 발생했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는 판매 중지가 아닌 권고를 했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응하기 위한 법안은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이지만 정부는 법안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줄기, 뿌리 니코틴도 담배 정의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담배 유통업자는 담배 성분과 첨가물을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흡연을 쉽게 하는 담배 가향물질 첨가도 단계적으로 금지한다.

정부는 질병관리본부, 한국소비자원, 식약처 등과 추가 의심사례를 확보하고, 연관성을 밝힐 계획이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지난달 6일 중증 폐손상과 사망사례와 인과관계 조사가 끝날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미국도 아직 전자담배 유해성과 성분분석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언론 NPR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마리화나 각성물질인 THC를 주요 유해성분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담배 제작 당시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판매허가를 받지 않은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다. 모든 액상형 전자담배는 2020년 5월까지 FDA의 판매허가를 받기 위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허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 판매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