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국토안보부 과학기술본부와 양국의 국민안전과 재난재해 관련 연구개발(R&D)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서명식은 과기부 문미옥 1차관과 미국 국토안보부 과학기술본부 윌리엄 브라이언(William Bryan) 차관대행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무인기 연구개발 현장을 살펴본 자리에서 진행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무인기 개발 현장에서는 틸트로터 무인기,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와 중소기업의 무인기 대응기술 등을 설명했다.

미국 국토안보부 과학기술본부는 국토안보부를 포함해 미국 내 여러 기관이 필요로 하는 국민안전·재난재해 대응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지원하는 차관급 조직이다.

호주, 독일, 영국 등 12개국, 유럽연합과도 과학기술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양 부처는 이번 각서를 통해 화재·태풍·홍수·지진 등의 재난재해는 물론, 치안·감염병 등 국민안전과 관련된 사항에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로 대응·해결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실무협의를 통해 연구소, 대학 등 한·미 양국의 관련 기관들 사이에 공동연구, 인력교류, 컨퍼런스 등 실질적인 협력 활성화를 촉진할 예정이다.

문미옥 과기부 1차관은 "오늘 양해각서는 한국과 미국이 함께 해온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 협력 지평을 국민안전으로까지 확대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