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20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경기도 이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경기도와 인접한 충청북도 진천군의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진영 장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의 대처상황을 점검해 총력대응태세를 확인할 계획이다.

거점소독시설과 이동통제초소, 농가초소가 현장에서 적절하게 설치됐는지와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점검한다.

진영 장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선제적인 차단 방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장을 소독하고, 통제초소를 운영하는 것이 철저하게 이행되도록 지자체에서도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지난 19일 '행안부 대책지원본부'를 '범정부대책지원본부'로 격상하고 방역당국과 ASF 중점관리지역에 사람과 차량에 대한 출입통제를 현장에서 이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차단방역을 위한 거점소독시설과 통제초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장비 등 가용자원을 동원하고 중점관리지역 6곳에 있는 437개 농가에 대해 농장 통제초소를 신속하게 설치해 출입통제와 소독이 이뤄지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파주·연천 등 ASF 발생지역에만 파견했던 현장상황관리관을 6개 중점관리지역으로 확대했다. 현장확인반은 1개 반 3명에서 12개 반 24명으로 늘렸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