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강원도 동해안지역 산불진화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림청
▲ 5일 강원도 동해안지역 산불진화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강원도 동해안지역 산불진화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을 진행했다.

수여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직접 참석해 포상하고,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축하인사를 전했다.

산불이 발생했을 때, 진화작업이나 지원활동에 도움을 준 29명과 4개 단체가 표창장을 받았다.

유공자는 행안부의 확인 절차를 거쳐 주민 대피 등 인명·재산피해 최소화, 공중에서 진화헬기에 의한 산불 조기진화, 자원봉사·선행 등 미담사례 분야로 구분해 선정됐다.

대통령표창을 받은 엄기인씨는 산불로 본인의 집과 식당이 전소된 상황에서도 이웃의 대피를 지원하고 급식차를 운영해 매일 300명 이상의 이재민들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홍성민 산림청 공중진화대원은 강풍속 화마의 최전방에서 주·야간 진화작업을 하고, 화암사 주변 집중 진화로 문화재 피해 방지에 기여해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국무총리 단체표창을 받은 장천마을부녀회는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 대피와 이재민들에 대한 생활지원, 식사제공 등 봉사활동을 통해 이재민들에게 희망을 줬다.

고락삼 산불방지과장은 "과학적인 산불위험 예측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재난성 대형산불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