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범죄 위험을 해소할 수 있는 과학치안 과제발굴을 위해 '제5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지난 7월 22일부터 9월 16일까지 진행한다.

과기부와 경찰청은 2015년부터 안전사회 실현을 위해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업무협약'를 체결하고 매년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크게 '해결방안'과 '문제제안'으로 구분해 신청 받고,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해결방안 공모는 범죄예방, 디지털 성범죄를 포함한 사이버안전 등 경찰활동 전체 분야에서 과학기술‧ICT를 통해 현장 치안력 강화, 치안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치안 구현 아이디어'가 대상이다.

문제제안 공모는 과학적 해결방안을 직접 제시하기는 어렵더라도 국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치안현장의 문제가 대상이다.

아울러 공모전은 국민과 경찰관 2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고, 시상은 '해결방안'에 대해서만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8개, 전체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공모전에서 제안된 아이디어는 앞으로 치안과학기술 연구개발(R&D) 신규과제 기획 등 국민이 공감하는 치안정책 수립에 활용될 계획이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치안현장의 '문제제안' 분야는 제안자 중에서 100명을 추첨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발송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결과 발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폴리스랩사업단 홈페이지(https://policelab.or.kr),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http://www.psi.go.kr)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과기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공모전을 통해 우리나라의 치안역량이 과학기술로 한 단계 도약해 안전사회 실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