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 구간 노선도 ⓒ행안부
▲ 파주 구간 노선도 ⓒ행안부

정부가 경기도 파주 지역 'DMZ 평화의 길'을 8월 10일부터 개방한다.

파주 구간은 지난 4월 27일 DMZ 평화의 길 고성 구간과 6월 1일 철원 구간을 개방한 데 이어 세 번째로 개방하는 곳이다.

지난해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철거한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가 있던 자리를 최초 공개한다.

남과 북은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해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 11곳 중 한곳은 보존하고 10곳은 철거했다.

파주 감시초소도 당시 철거한 곳 중의 하나로, 'DMZ 평화의 길' 개방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발걸음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자 신청은 7월 26일부터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홈페이지 '두루누비 (www.durunubi.kr)', 행정안전부 DMZ 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디엠지기(www.dmz.go.kr)'를 통해 가능하다.

최종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되며, 결과는 홈페이지와 휴대전화 문자로 알릴 예정이다.

파주 구간은 임진각에서 출발해 임진강변 생태탐방로 철책선을 따라 1.3㎞ 걸어서 통일대교 입구로 간 뒤, 버스에 탑승하여 도라전망대, 철거 감시초소까지 이동한다.

월・목요일을 제외한 주 5일간 1일 2회, 1회당 20명씩 운영할 계획이다.

폭격으로 반세기 동안 방치되어 있었던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도 임진각에 전시돼 6.25당시 흔적을 볼 수 있다.

DMZ 평화의 길 통문에서 철거 감시초소로 이동하면 전쟁 당시 구 장단면사무소의 피폭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개방 이후에는 생태계 변화를 살피기 위해 무인 생태조사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DMZ 평화의 길 동서횡단구간(인천 강화 ~ 강원 고성, 456km)에 대한 노선조사를 올해 안에 마치고 2022년까지 지역별 거점센터를 설치해 걷기여행길로 만들 계획이다.

키워드

#파주 #한반도 #DMZ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