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복지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복지부
▲ 박능후 복지부 장관이 지난해 11월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복지부

보건복지부는 27차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추진본부에 속한 건강보험정책국, 건강정책국, 보건의료정책관실, 노인정책국, 사회서비스정책관실 등의 주요 부서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해 수립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의 과제별 이행여부를 점검했다.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현안과제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통합돌봄이란 노인, 장애인 등이 평소 살던 곳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11월 노인 중심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 전인 2025년까지 통합돌봄 제공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지난 6월부터 8개 시군구에서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의 연계사업을 통해 통합돌봄을 지원하고 있다.

재가의료 급여사업,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장애인 건강주치의 등과 올 하반기부터 요양병원 퇴원지원, 방문진료 시범사업 등을 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난 6월부터 통합돌봄을 시범중인 8개 시군구에서 16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배병준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은 "해외사례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20~30년이 소요되는 중장기적 정책이다"며 "우리나라도 10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전 부서가 협력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