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 인터뷰
화학사고 골든타임 정보 제공 100% 유지
IT기술 활용한 화학사고대응 시스템 구축
2020년 화학안전 전문 훈련장 완공 목표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이 11일 세이프타임즈와 특별인터뷰를 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이 11일 세이프타임즈와 특별인터뷰를 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지난 4월30일 밤 9시 5분쯤 경기 군포시 페인트 공장에서 일어난 화재가 3시간 만에 진압될 수 있었던 것은 화학물질안전원의 역할이 컸다. 안전원이 운영하는 24시 화학안전종합상황실의 활약으로 초기 대응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잇따라 지난 5월17일 한화토탈 대산공장 유증기 유출사고가 발생하면서 화학물질 관리가 부실하다는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됐다. 줄줄이 터지는 화학물질 사고에 2014년 개원한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이 주목받고 있다.

류연기 화학물질안전원장은 환경부의 화학물질 사고 대응을 지휘하는 '전략가'로 통한다. 화학테러와 사고 예방 교육, 기술 개발을 하고 있는 류 원장을 지난 11일 대전 유성에 있는 본원에서 만났다.

류 원장과 인사하면서 '외유내강'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인터뷰 내내 류 원장은 우리나라의 화학물질  사고와 관리 실태에 대해서 차분하면서도 묵직한 발언을 해 나갔다. 본원은 비록 대전 외곽 지역에 있지만 안전원에서 하는 일과 사고 예방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고심하는 모습이 선명했다.

- 화학물질안전원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사고 예방·대응지원을 위한 전담기구다. 2012년 9월 발생한 구미 불화수소 누출 사고와 같은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2013년 7월 국가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신설이 결정되고 2014년 1월 정식 개원했다.

개원 당시엔 3개과에 직원 39명이 일했다. 지난해 3월 4개과 정원 94명으로 늘려 국내 유일의 화학사고 전문기관으로서의 체계를 갖췄다.

안전원은 '화학사고, 테러로부터 안전한 사회구현'이라는 미션과 '세계가 배워가는 화학안전 선도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4대 전략목표를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다.

4대목표는 화학안전 예방, 테러 대응지원, 연구개발 선진화, 고객만족경영 기반 혁신이다."

- 국내외 주요 사업실적은

"안전원은 2015년 화학사고 예방제도인 장외영향평가와 위해관리계획을 도입했다.

장외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에서 사고가 나면 영향을 얼마나 미칠지 파악해 미리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위해관리계획은 사고대비물질을 다량 취급할 때 비상 대응계획과 이행의 적절성 등을 확인하는 제도다.

제도시행 초기엔 심사물량이 폭증해 제때 심사처리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심사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효율적인 방안 등을 강구해 올해까지 심사지연을 해결하려고 한다.

안전원은 24시간 화학안전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은 화학사고 발생 때 각종 기관의 화학사고 대응을 지원하는 컨트롤타워다.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상황을 파악해 유관기관에 대응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골든타임 내 정보 제공률 100%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는 화학사고가 발생했을 때 지자체가 지역 주민에게 신속하게 상황을 알리고 대피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제도는 사고 지역에 사는 주민의 불안감과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안전원은 화학안전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확대했다. 전문교육은 개원 당시 3개 과정, 200명 규모에서 14개 과정 800여명으로 확대했다.

민간 법정교육은 2015년 화학물질관리법 시행 이후 3개 교육 과정에서 6개 과정으로 확대되고 누적 교육이수자는 1만3000여명에 달한다."

- 안전원의 화학사고 대응방안과 장점은

"화학사고 대응 선진국인 독일의 경우 단계별로 대응하고 있다. 사고 발생 후 초기‧대응‧수습단계로 나눈다.

우리나라도 화학사고가 났을 때 선진국과 유사한 체계로 단계에 따라 대응한다.

일단 화학사고가 접수되면 종합상황실에서 사고 상황을 파악해 관할 환경청‧소방‧경찰‧지자체 등에 신속하게 전파한다. 동시에 사고 물질의 특성‧유해성, 방재요령과 피해범위 예측정보 등의 정보를 골든타임 30분 이내에 유관기관에 제공한다.

아울러 사고 주변지역 오염물질 탐지 등의 현장 대응을 지원한다. 사고 후에는 주변 지역의 환경과 주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조사한다. 조사 결과는 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현장을 복구하는 데 활용된다.

우리나라의 장점은 IT 기술이다.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유관기관이 사고대응·피해예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안전원은 사고상황공유앱과 화학사고대응정보시스템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안전원에서 사고상황공유앱을 통해 사고 물질의 특성, 누출량, 현장상황 등을 유관기관에 제공하면, 지자체는 주민의 대피 여부를 판단한다."

▲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에서 운영하는 24시간 화학안전종합상황실 ⓒ 김희리 기자
▲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에서 운영하는 24시간 화학안전종합상황실 ⓒ 김희리 기자

- 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주요 장비는

"안전원이 보유한 장비는 크게 사고현장, 실험실에 활용되는 장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사고현장에 투입되는 장비로는 이동식 실험실의 기능을 수행하는 화학사고 현장측정 분석차량이 있다. 차량에는 기체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 등 분석장비와 휴대용 장비 등이 탑재돼 실시간으로 오염농도를 탐지할 수 있다.

실험실에는 핵자기공명분광기, 주사전자현미경, 에너지분산형분광기 등 10종의 정밀분석장비가 있다. 극미량 시료의 원소 종류·비율과 화학구조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비다. 화학사고 원인물질 분석, 환경 피해 조사, 복구 기준 마련 등 다양한 연구개발에 활용한다.

올해는 첨단 장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 안전원은 9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동결건조기, 고속원심분리기 등 분석에 필요한 시료 전처리 장비와 액‧고체 화학구조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고분해능 적외선 분광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 안전원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은

"화학사고는 초기에 대응하지 못할 경우 대규모 피해로 확산될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유역 환경청, 소방, 군, 민간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화학사고 예방·대응·수습과정 등 14개 전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화학사고 대응과정은 실습위주 과목으로 편성하는 등 특화된 전문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안전원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화학안전 전문 훈련장을 건립하고 있다.

이는 국내 최초의 야외훈련장으로, 저장탱크‧탱크로리 사고 등에 대비할 수 있어 이론·실습 교육의 장소가 될 것이다.

야외훈련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다. 교육대상자 수준에 따라 과정을 차등화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확충할 계획이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화학사고 상황을 구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보다 실감나는 훈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취급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2015년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의 시행으로 시설 설치‧운영 기준이 강화됐다.

이 기준은 제조, 실내‧실외‧지하 저장, 차량 운반, 배관 이송 등의 시설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2015년 이전에 착공한 시설에 동일 기준이 적용되면 물리적 공간 확보를 할 수 없는 등 불가피한 사례도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감안해 안전원은 사업장의 제도 이행력을 높이는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다.

기존시설 가운데 방류벽 등 일부 시설은 안전상 문제가 없는 경우 대체 방안을 인정해주는 안전성 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소규모 영세사업장의 최소 안전 확보를 위해 시설 규모 등 현실에 맞춘 취급기준을 마련했다. 지금까지 413개 항목 가운데 66개를 현실화했다.

화관법 기준을 준수하려다 오히려 사고 위험이 우려되는 사례들이 많았다.

안전원은 간담회와 현장 방문을 통해 취급시설안전관리위원회의 기술검토를 거쳐 추가 방안을 마련했다. 해당 내용은 오는 8월31일 화학물질안전원 고시 제정 때 반영된다.

앞으로 취급시설 기준 가운데 다른 법과 중복되는 내용을 정비하고 기존시설의 사고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경우, 적용방안을 마련하겠다."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이 11일 세이프타임즈와의 특별인터뷰에서 취급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밝히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이 11일 세이프타임즈와의 특별인터뷰에서 취급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밝히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취급시설의 화학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방안은

"유해화학물질 취급과정에서 토양‧지하수 등 환경으로 배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원은 저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장의 자발적인 배출저감을 유도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하고, 기술지원을 통한 화학물질 배출저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11월 사업장이 고독성 화학물질의 배출저감계획을 지역사회에 공개하도록 규정하는 제도가 적용된다.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독성 화학물질 배출저감제도에 맞춰 △작성자 교육 △권역별 설명회  △배출저감계획서 작성사례집 △제출내용에 대한 평가 지침 마련 등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해 사업장의 노력도 필요하다

"화학 사고는 많은 재산과 환경‧인명 피해를 동반한다. 예를 들면 1984년에 인도에서 발생한 메틸오이시안염(MIC) 누출사고로 주민 2800여명이 사망하고 20만명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했다.

우리나라는 2015년 화관법 시행 이후 화학사고 발생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는 가장 낮은 수치인 66건을 기록했다.

사업장은 이와 같은 화학사고 감소 추세를 유지하기 위해 안전원과 노력했으면 한다.

대표적으로 물질, 설비, 사람, 시스템 등에 대한 관리와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사고발생을 줄여야 한다. 사고가 나면 즉시 신고해 누출차단, 주민알림‧대피, 방재작업 등 신속‧정확한 초기대응이 이뤄져야 한다."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왼쪽)이 서경원 세이프타임즈 편집국장과 특별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왼쪽)이 서경원 세이프타임즈 편집국장과 특별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재임기간에 꼭 하고 싶은 일은

"국민이 알기 쉽고 안심하는 화학물질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유관기관 협업체계의 완성이다.

먼저 어렵고 전문적인 화학물질 안전정책을 국민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싶다. 장외위해 심사 지연을 정상화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권역별 간담회‧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안전원은 지난해부터 행정 효율성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됐다.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소통을 확대하고 수요자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행정안전부, 고용부, 소방청, 지자체 등과 사고예방제도를 통합하고, 기관별 보유 자료를 공유하는 등의 노력을하겠다. 범정부적 실시간 협업대응 체계를 통해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고 싶다.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국민의 입장에서 우선과제를 도출하겠다. 안전원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왼쪽)이 세이프타임즈와의 특별인터뷰를 마치고 서경원 편집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왼쪽)이 세이프타임즈와의 특별인터뷰를 마치고 서경원 편집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희리 기자

■ 류연기 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장(54) △전남대 사대부고 △연세대 행정학(1991) △연세대 행정대학원 공공정책 석사(2002) △37회 행정고시(1994) △환경부 폐기물자원부 서기관(2004) △기획예산담당관실 서기관(2005) △국립생물자원관건립추진기획단 기획총괄팀장 △환경정책실 환경경제과장(2007) △기획조정실 창의혁신담당관(2009) △자원순환국 자원재활용과장(부이사관)(2010) △대통령 국정홍보비서관실 행정관(2012) △환경부 상하수도정책관실 생활하수과장(2013) △환경보건정책관실 생활환경과장(2015) △생활환경정책실 화학물질정책과장(2017)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