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치권 한국안전수영협회 수석코치가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잎새뜨기 시범을 보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안치권 한국안전수영협회 수석코치가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잎새뜨기 시범을 보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초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생존수영 교육이 올해 123만명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교육을 받을 수영장이 없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2014년 세월호 이후 이론 위주였던 초등학교 수영교육을 실기 위주로 전환한 생존수영을 가르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생존수영을 배우면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자체 부력으로 1∼2시간 물에 떠서 구조대를 기다릴 수 있다.

초등학교 3∼4학년은 의무교육이고 교육청별로 5∼6학년까지 교육을 하는 곳도 있다. 내년에는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교육 대상이 확대된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생존수영을 배우는 학생이 2014년 6만명에서 올해 123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는 1년에 배정된 10시간 가운데 4시간 이상을 생존수영에 배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생존수영 교육에 드는 비용은 학생 1인당 연간 5만원 정도다.

지난 2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초등생 학부모 96.6%가 수영실기교육 정책을 인지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교육 인프라가 제대로 준비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수영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대부분 외부 수영장을 이용해야 하지만 군 단위는 한 곳도 없는 지역도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공공 수영장 대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일부 시도는 '찾아가는 수영교실' 형태로 이동식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교육청은 지난해 한강에 '안심 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를 만들어 4000여명을 교육했다.

1년 10시간의 교육시간이 부족하고 형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학년에 따라 교육 내용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학년이 올라가는데도 매년 똑같은 교육이 이뤄져 학생들이 흥미를 잃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강사 확보도 쉽지 않다. 수상인명구조사 등 전문인력 대신 민간 수영강사들이 교육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17년 만들었던 생존수영 교육 매뉴얼을 보완해 하반기 수영강사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인프라 부족을 해결할 방안과 교육 내실화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있다"며 "해외 선진 사례를 참고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