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옥수수·감자 밭작물 나방류 해충 예방 하려면~~
콩·옥수수·감자 밭작물 나방류 해충 예방 하려면~~
  • 전만기 기자
  • 승인 2019.05.14 18: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밭작물에 나방류 해충이 피해을 받은 사례. 좌측부터 거세미나방 피해, 담배거세미나방 피해, 파밤나방 피해. ⓒ 농촌진흥청
▲ 밭작물에 나방류 해충이 피해을 받은 사례. 좌측부터 거세미나방 피해, 담배거세미나방 피해, 파밤나방 피해.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14일 지난 겨울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밭작물의 나방류 해충 피해가 예상돼, 방제을 철저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지난 해 겨울철 기온이 평년대비 0.8도높았고 강수량은 33.9mm 감소해 월동 해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6월 파종 후 어린 모가 자라는 시기로 거세미나방의 피해를 주의해야 한다.

거세미나방은 콩, 옥수수, 감자 등 밭작물에 피해를 주며, 지면에 가까운 어린 모 줄기 부분을 갉아먹어 피해가 크다. 겨울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적을 거세미나방 유충때 많이 발생한다. 파종 전 클로르피리포스, 베타사이플루트린, 비펜트린 등 토양살충제를 뿌려 방제한다.

파종 후에 담배거세미나방, 파밤나방, 조명나방, 왕담배나방 등을 주의해야 한다. 약제는 7일 간격으로 2차례 뿌려준다.

담배거세미나방은 콩과 팥 등 두류작물과 참깨와 들깨에도 피해를 준다. 6월 중순에서 하순에 부화한 애벌레가 7월 중순과 하순 무렵 밭작물에 피해를 준다. 인독사카브, 에토펜프록스 등으로 방제한다.

파밤나방은 담배거세미나방과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며 대부분의 밭작물에 피해를 준다. 에마멕틴벤조에이트, 인독사카브, 비펜트린 등으로 방제한다.

조명나방은 옥수수, 조, 수수 등에 피해를 주며, 애벌레가 줄기 속을 갉아먹어 작물이 쓰러지고 죽는 등 피해가 크다. 1화기는 6월 상순에서 7월 상순에 발생하며, 2화기인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 무렵 피해가 심해 주의해야 한다. 델타메트린, 인독사카브, 에토펜프록스 등으로 방제한다.

왕담배나방은 팥, 옥수수, 들깨, 감자 등에 피해를 주며, 7월에서 9월 사이에 발생한다. 인독사카브, 델타메트린, 클로르페나피르 등으로 방제한다.

해충이 발생하면 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www.nongsaro.go.kr)을 참고해 반드시 작물별로 등록 약제를 사용해 방제한다.

정태욱 생산기술개발과장은 "5월~6월은 해충에 가장 취약한 시기로 특히 거세미나방을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후에도 나방류 해충을 초기에 방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삼다도 2019-05-15 08:33:32
병충해 예방에 수고가 많겠습니다
농약은 적게 친환경적인 것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병충해 2019-05-15 08:21:47
기후변화에 따라 다양한 병충해들이 발생되고 있어 방제에 신경써야합니다

라벤더 2019-05-15 06:30:50
먹거리는 생명입니다

메카 2019-05-14 20:51:53
농사는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