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는 개인 맞춤형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비상상황때 대피로 실시간 알림과 내 위치 전송 등 서비스 예시 도표
▲행안부는 개인 맞춤형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비상상황때 대피로 실시간 알림과 내 위치 전송 등 서비스 예시 도표

정부가 국민 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9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기술개발' 착수 보고회를 열고 연구과제 내용을 공유했다.

생활안전 예방서비스는 재난 상황때 경보나 교통·치안·시설·보건·환경·산업현장 등 생활에서 필요한 안전정보를 개인의 특성과 선호, 환경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재난안정정보 애플리케이션(앱) '안전디딤돌' 등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에게 동일한 정보를 송출하는 방식인 데 비해 생활안전 예방서비스는 사용자의 환경과 조건을 고려해 다르게 안내를 해준다.

지진 등 재난상황이 발생하면 대피 경보와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알려준다. 정보 전달도 시각장애인에게는 음성, 청각장애인에게는 진동과 문자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서비스에 필요한 기반기술을 개발한다. 이후 1년동안 시민체험단 실증을 거쳐 2023년 지방자치단체에 시범 적용한뒤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기술기준과 서비스표준·시험체계를 만들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핸디서비스에서 정부·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생활안전 데이터 등을 이용해 사용자 맞춤형 예방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린이, 임신부, 노인, 장애인 등 생애주기와 특성을 고려해 생활 속에서 조심해야 할 위험과 대응방법을 알려주는 가상현실 콘텐츠 서비스도 개발해 제공한다.

이정렬 재난협력정책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화재나 지진 등 재난 상황 발생때 개인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한다"며 "실제상황을 가정한 체험교육을 해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행안부가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범위. 행안부 자료
▲ 행안부가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생활안전 예방서비스' 범위. 행안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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