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전문점이 '일회용컵 줄이기' 협약을 맺은후 머그컵 사용량이 늘었다. ⓒ 김희리 기자
▲ 커피전문점이 '일회용컵 줄이기' 협약을 맺은후 머그컵 사용량이 늘었다. ⓒ 김희리 기자

커피전문점에서 '일회용컵 줄이기' 협약을 맺은후 스타벅스에서 텀블러 사용이 3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8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스타벅스 더종로아르점 앞 광장에서 환경재단,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일회용품 줄이기' 1주년 성과를 발표한다. 이날 다회용컵 사용을 늘리기 위한 '마이 텀블러' 캠페인도 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5월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 16곳과 텀블러나 머그잔 등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스타벅스는 텀블러를 쓰는 고객에게 300원을 할인해주거나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점수를 주고 있다. 다른 커피전문점은 음료 판매액의 10%를 할인해 준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사용된 텀블러는 2017년 5월부터 협약전까지 1년동안 389만6635개였다. 지난해 5월 협약을 맺은 뒤 12개월동안 텀블러는 178%가 증가한 1081만9685개로 집계됐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부터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뚜껑도 도입했다. 그 결과 일회용 빨대 사용량은 40% 감소했다.

커피전문점 16곳의 일회용컵 수거량도 지난해 7월 20만5515㎏에서 같은해 12월 7만6778㎏으로 63%나 줄었다.

이채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행사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다회용컵 사용사진을 올린 시민들에게 텀블러 1000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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