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관들이 강원 강릉시 옥계면 천남길에서 산불로 전소된 주택 잔불을 정리하고 있다. ⓒ 강원소방본부
▲ 소방관들이 강원 강릉시 옥계면 천남길에서 산불로 전소된 주택 잔불을 정리하고 있다. ⓒ 강원소방본부

고용노동부는 9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강원 산불 피해 5개 시군에 고용·생활안정과 기업 정상화를 위한 특별지원을 한다고 밝혔다.

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해 노동자와 사업주의 고용·산재보험료와 장애인 부담금 등의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체납처분을 유예키로 했다.

실업급여를 계속 받으려면 정기적으로 실업 인정이 필요한데 피해 복구작업 등으로 실업 인정 날짜를 변경하지 못한 경우 사후적으로 실업인정을 허용할 방침이다.

노동자 생활안정을 위해 재직자 생활안정자금 금리 인하를 추진하고 특별재난지역 거주자는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대상자로 우선 선발키로 했다.

산불 피해 사업장을 재가동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조치 지원을 신청받아 기술지도도 할 예정이다. 사업장의 위험요인 개선을 위한 자금이 필요하면 '클린 사업장 조성 지원사업'으로 우선 지원한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강릉지청에 고용지원·산업안전 대책팀을 구성해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