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기오염 저감 효과가 있는 LS전선의 육상전원공급설비 개요도. ⓒ LS전선
▲ 대기오염 저감 효과가 있는 LS전선의 육상전원공급설비 개요도. ⓒ LS전선

LS전선은 선박용 육상 전원 공급 케이블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케이블은 선박이 항만에 정박해 있을 때 필요한 전기를 육상 설비에서 공급받는 데 사용된다. 구리 도체와 고무 재질을 이용해 유연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기존에는 주로 벙커C유를 원료로 엔진을 가동해 선박 내에서 자체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사용했다. 

하지만 육상에서 전기를 공급받게 되면 미세먼지와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 발생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LS전선은 설명했다.

컨테이너선 1척이 배출하는 황산화물은 디젤 승용차 5000만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분량과 각각 비슷하다. 우리나라 전체 초미세먼지 발생량의 10%가 선박 매연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LS전선은 지난 13일 육상 전원 공급 설비의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포함된 '항만 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관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S전선 관계자는 "육상 전원 공급 설비가 대기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별법이 항만에는 강제 조항을 담고 있지만 선박에는 권고 사항이라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