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호 의원 질병관리본부 자료 분석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초미세먼지(PM2.5)로 인해 발생한 국내 사망자가 한 해 1만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을)이 5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초미세먼지(PM2.5·입자 크기가 2.5㎛ 이하)와 사망자에 관한 환경부 연구보고서'(2017년) 분석 결과 초미세먼지로 인한 국내 조기 사망자는 1만1924명(2015년 기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은 '심질환·뇌졸증'(58%)이 가장 많았으며 '급성하기도호흡기감염·만성폐쇄성폐질환'(각 18%), '폐암'(6%) 등이 그 뒤를 따랐다. 주로 심뇌혈관질환과 호흡기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미세먼지로 인한 조기 사망과 초과 의료이용률 등 전반적인 건강피해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홍철호 의원은 "미세먼지가 우리에게 얼마나 위험한 요인인지 인식체계조차 제대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부터 적극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세먼지는 현재 그 어느 재난보다도 심각한 현재진행형인 재난으로써 생명 위협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정부가 조속히 긴급회의를 소집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